모세혈관의 놀라운 기능 다섯

모세혈관의 놀라운 기능 다섯

우리 몸을 둘러싼 혈액의 흐름

  1. 산소를 전달하고, 이산화탄소를 회수

호흡으로 들이마신 공기는 폐로 보내지고, 폐 모세혈관에서 산소와 이산화탄소를 교환해 혈액에 산소를 공급한다.  산소 운반은 적혈구 속에 포함되어 있는 헤모글로빈이 담당한다.  혈액의 붉은색은 헤모글로빈으 색으로 심장에서 신체 각 부위로 전달되는 동맥의 혈액은 산소를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붉은색을 띤다.

우리 몸속 세포는 미토콘드리아의 호흡을 통해 에너지를 생성하기 때문에 이산화탄소가 발생한다.  이때 세포와 혈액 사이에 가스교환이 이루어지는데, 바로 이 장소가 우리 몸을 둘러싼 모세혈관이다.  우리 몸속 모세혈관에서는 혈액 중의 산소와 세포 안의 이산화탄소 교환이 일어난다.  이처럼 심장으로 되돌아오는 정맥 혈액에는 이산화탄소가 다량으로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검붉은 색을 띤다.

 

  1. 영양소를 전달하고, 노폐물을 회수

우리가 섭취한 음식은 그대로 흡수되지 않기 때문에 소화기관에서 영양소를 미세하게 분해한다.  영양소는 위장 점막 주름에 존재하는 모세혈관 혈액 속으로 흡수되어 몸 전체로 운반된다.  그리고 몸속 세포 주변을 둘러싼 모세혈관을 통해 영양소가 세포로 전달된다.  에너지를 만드는 과정에서 발생한 노폐물은 모세혈관을 통해 혈액 속으로 회수되고, 간이나 신장의 모세혈관으로 옮겨진다.  그곳에서 여과된 노폐물이 소변이나 배변으로 배출된다.

 

  1. 면역물질을 파견하고, 자신을 보호

혈액은 병원균 등 외부의 적이 몸속으로 들어오지 못하게 막는 백혈구(림프구) 등 면역세포도 운반한다.  모세혈관은 면역세포를 감염된 부위 등 필요한 장소로 파견해 바이러스나 세균과 싸우게 한다.

이때 싸움이 일어나는 근처에 있는 모세혈관의 내피세포에서도 외부의 적에 대항하는 성분을 분비하여 우리 몸을 감염과 질병에서 보호한다.

 

  1. 호르몬을 운반하는 정보전달

호르몬은 혈액을 타고 우리 몸이 필요한 정보를 목적지에 전달한다.  예를 들어, ‘곧 생리가 시작됩니다.’라는 정보는 혈액을 타고 운반된 여성 호르몬이 전달한다.  운반은 주로 모세혈관이 담당한다.  모세혈관은 몸 전체에 그물망 형태로 분포되어 있고, 호르몬에 적합한 장소로 전달하는 우리 몸의 통신망이다.

 

  1. 체온조절

체온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도 모세혈관의 역할이다.  날씨가가 덥거나 운동으로 체온이 올라가면 열을 밖으로 배출해야 한다.  이때 피부에 가장 가까이에 있는 모세혈관이 확장되고, 혈액량을 증가시켜 피부의 표면온도를 높인다.  그렇게 되면 모낭과 땀샘이 열려 땀이 나게 되고 피부를 통해 열이 방출되어 체내에 열이 쌓이지 않는다.

추위로 체온이 내려갔을 때는 피부 근처에 있는 모세혈관이 수축되어 피부 표면의 혈액 흐름이 줄게 되고, 피부 표면의 온도가 낮아지기 때문에 체내의 열이 방출되기 어려워진다.  혈관의 확장과 수축은 자율신경이 조절한다.

 

참고 - 모세혈관, 건강의 핵심 젊음의 비결(네고로 히데유키)